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IT 팁

진짜 ip 주소 찾는 방법 (192.x.x.x는 진짜 ip 주소가 아니다.)

by 감웅 2021. 6. 8.
반응형

진짜 ip 주소 찾는 방법 (192.x.x.x는 진짜 ip 주소가 아니다.)

안녕하세요 감웅입니다. 며칠 전에 지인이 진짜 ip주소 확인하는 방법이 뭔지 저에게 물어봤습니다. 그 이유인즉슨 cmd창에 ipconfig 치는 것과 네이버에 'ip주소 확인' 검색했을 때 나오는 주소가 다른데 그중 어느 것이 진짜 ip주소인지 알려주는 곳이 없다고 하더군요.

 

궁금해서 해당 포스팅들을 보니 컴퓨터 공학도입장에선 정말 화가 나더군요. ip주소에 대해 이해 없는 글들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진짜 ip 주소는 무엇인지? ip주소는 어떻게 찾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진짜 내 ip주소는 뭘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공유기를 쓴다는 전제하에 cmd창에 ipconfig 명령어 쳐서 나오는 IPv4는 공유기에서 할당해준 임시 주소입니다. 사설(Private) IP라고도 하는데요. 해당 ip주소는 같은 공유기를 쓰는 컴퓨터들 말고는 아무 쓸모없는 가짜 주소입니다.

 

반대로, 네이버 검색창에 'ip주소 확인'을 치면 나오는 주소는 공유기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소입니다. 공인(Public) IP라고도 합니다. 한번 본인의 PC와 모바일에서 네이버에 'ip주소 확인'을 쳐보세요. 같은 ip가 뜰 겁니다. 같은 공유기를 쓰기 때문이죠.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cmd창 ipconfig 명령어 (Private IP) 네이버,다음에 ip주소 확인 검색 (Public IP)
같은 공유기를 쓰는 컴퓨터들을 식별하기 위한 내부 ip주소 외부랑 통신하는 공유기 ip 주소

 

 

 

사설 IP와 공용 IP

그럼 내 컴퓨터의 진짜 ip주소는 뭘까요? 그것은 '통신하는 대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통신하는 대상이 공유기 내의 컴퓨터나 스마트폰이면 사설 ip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고, 대상이 외부(네이버, 다음, 구글 등 공유기 외부)이면 공용 ip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사설IP와 공인IP 차이

[사설(Private) IP]

 

예를 들어 컴퓨터 A, B가 같은 공유기를 쓴다면, 해당 컴퓨터끼리 통신할 때는 ipconfig 명령어로 나온 ip주소를 사용합니다. 사설 ip를 사용하는 거죠. 흔히들 192.168.x.x로 알고 있는 ip주소가 사설 ip주소입니다. 

 

사설 ip주소는 공유기가 각 컴퓨터들에게 할당해 줍니다. 위의 그림에선 A에겐 192.168.X.A를 B에겐 192.168.X.B를 할당했군요. A와 B는 할당받은 ip주소를 이용하여 서로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사설 ip주소는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습니다. 오직 해당 공유기 내에서만 형성된 네트워크기 때문이죠. 반대로 생각하면 A컴퓨터와 B컴퓨터도 공유기 없이는 외부 서버와 통신이 불가합니다. 

 

 

[공용(Public) IP]

 

반대로,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외부 서버와 내 컴퓨터가 통신할 때 사용되는 ip주소를 공인 ip주소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공인 ip주소는 공유기의 ip주소인데요. 외부 서버와 통신을 하려면 결국 공유기를 거쳐야 되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위에서 설명한 A컴퓨터가 네이버에 접속할 때 (www.naver.com을 주소창에 치면), 공유기를 통해서 네이버 서버에 요청합니다. 네이버 서버는 해당 요청을 받고 자신의 메인 페이지를 공유기를 통해서 A컴퓨터에 전달하죠. 

 

 

[사설 IP와 공용 IP]

 

이해를 돕기 위해 비유를 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사는 집을 생각해보세요. 집 안에 있는 사람들끼리(사설 네트워크)는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지만 외부인은 못하죠. 외부인이 들어오거나 나갈 땐 무조건 집 현관문(공유기)을 통해서 출입해야 합니다.

 

또 집에는 각자 방(사설 ip주소)이 있죠 하지만 현관문을 나가면 내 방(사설 ip주소)이 어딘지는 필요 없고 실제 집주소(공인 ip주소)가 필요할 뿐이죠.

 

그렇다면, 내 컴퓨터만의 고유 주소는 없는 걸까요? 있습니다. 그것을 MAC 주소라고 하는데요. 모든 컴퓨터를 식별할 수 있는 유일한 주소 값이죠. MAC 주소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사설(Private) IP주소와 공인(Public) IP주소 찾는 법에 대해서 간단히 다루겠습니다. 

 

 

 

 

사설(Private) IP주소 찾기

Windows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윈도우 검색창에 cmd 입력 (또는 Window 키 + R 후 cmd 입력)

 

cmd실행

 

 

2. cmd 창에 ipconfig 입력 후 IPv4가 공유기에서 할당받은 사설 ip주소이다. 참고로 사설 ip주소는 고유한 주소가 아닌 임시 주소라서 제 사설 ip주소와 같은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러니, 놀라지 마세요.

 

사설 ip주소

 

 

 

공인(Public) IP주소 찾기

네이버나 다음에 검색을 해도 되지만 아래 사이트에 접속만 해도 알 수 있습니다.

 

 

ip주소 확인 사이트

 

 

 

 

 

내 아이피 확인 (My ip address) - ip.pe.kr

121.53.80.249 당신의 공인 아이피 주소는 위와 같습니다. 접속하신 국가는 대한민국 (KR) 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ip.pe.kr

 

참고로 위 주소는 공유기 주소이므로 같은 공유기를 쓰는 모든 기기 (스마트폰, 컴퓨터)가 같은 ip주소가 뜰 겁니다. 궁금하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으로는 MAC 주소와 192.168.0.1이 접속 안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뤄볼 생각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iptime 공유기 초기화 (+보안 꿀팁)

 

iptime 공유기 초기화 및 비밀번호 설정 (+아무도 안 알려주는 보안 꿀팁, 다음 네트워크에 연결할

iptime 공유기 초기화 및 비밀번호 설정 (+아무도 안 알려주는 보안 꿀팁, 다음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음 해결) 안녕하세요 감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iptime 공유기 초기화 방법과 비밀번

gamung.tistory.com

 

세션이 만료되었습니다 해결방법

 

 

세션이 만료되었습니다 해결방법 (세션과 쿠키)

세션이 만료되었습니다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감웅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세션이 만료되었습니다.'라는 문제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아무것도 안 했는데 세션이 만료됐다고 하니 당

gamung.tistory.com

 

반응형

댓글